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의 정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by 뉴런101 2023. 3. 3.

치매는 인간에게 가장 고통스런 병 중에 하나라고 말한다. 오늘은 치매의 정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치료 방법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노인사진

치매의 정의

치매는 사람의 기억력, 사고력, 사회적 능력 등에 영향을 미쳐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들의 집단을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특정 질환이 아닌 인지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여러 가지 상태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용어다. 치매의 일반적인 유형으로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루이즈 치매, 두정전 치매가 있다. 치매의 증상으로는 기억 상실, 의사소통의 어려움, 혼란, 일상 업무의 어려움, 기분이나 행동의 변화, 추론이나 문제 해결의 어려움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악화되어 영향을 받는 개인의 독립적인 기능에 상당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치매의 원인

치매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존재하는 치매의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원인은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치매는 뇌세포의 손상이나 상실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뉴런 간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인지력 저하로 이어진다.

치매의 4가지 흔한 원인
a. 알츠하이머 병: 치매의 최대 70%를 차지하는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으로, 뇌세포의 사망으로 이어지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는 것이 특징이다.
b. 혈관성 치매: 이런 유형의 치매는 뇌졸중이나 고혈압으로 인한 혈관 손상으로 뇌로 유입되는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한다.
c. 루이 신체 치매: 이러한 유형의 치매는 루이스 바디로 알려진 비정상적인 단백질 침전물이 뇌에 축적되어 발생한다.
d. 사도성 치매: 이러한 유형의 치매는 언어, 행동, 성격을 담당하는 뇌의 앞쪽과 옆쪽 영역이 손상될 때 발생한다.

치매의 다른 가능한 원인으로는 파킨슨병, 헌팅턴병, 크로이츠펠트야콥병, 외상성 뇌손상 등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치매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다.

치매는 사람마다 영향이 다르고, 존재하는 치매의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 

 

증상 7가지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악화되어 영향을 받는 개인의 독립적인 기능에 상당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치매를 앓는 모든 사람이 이러한 증상을 모두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a. 메모리 손실: 이것은 종종 치매의 가장 초기의 그리고 가장 눈에 띄는 증상들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개인적인 역사에 대한 중요한 세부사항뿐만 아니라 최근의 사건이나 정보를 잊어버릴 수도 있다.
b. 의사소통의 어려움: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적절한 단어를 찾거나, 대화를 따르거나,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c. 혼란과 방향 감각 상실: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특히 낯선 환경이나 상황에서 쉽게 혼란스러워 할 수 있다.
d. 판단 및 의사결정 장애: 치매 환자는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e. 기분 또는 행동의 변화: 치매 환자는 성격이나 행동에 동요, 불안, 우울, 무관심 등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f. 일상 업무의 어려움: 치매 환자들은 요리, 청소, 재정 관리와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g. 이동 문제: 파킨슨병 치매와 같은 일부 유형의 치매에서 사람은 떨림, 뻣뻣함 또는 균형 또는 조정의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치료방법

현재는 치매를 치료할 방법이 없고, 치매를 유발하는 뇌 손상도 되돌릴 수 없다. 그러나 치매 증상을 관리하고 치매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와 중재가 있다.

치매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 및 중재
a. 의약품: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 메만틴 등 치매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약물이 있다.
b. 치료: 인지 및 행동 치료는 치매 환자들이 인지 능력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c. 라이프스타일 변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그리고 사회적인 참여는 치매의 진행을 늦추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d. 지원 관리: 재택돌봄이나 일상업무 보조 등 지원적 돌봄서비스는 치매환자의 자립생활 유지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e. 대체 치료: 음악 치료, 미술 치료, 애완동물 치료와 같은 몇몇 대체 치료법들은 치매 환자들의 기분을 나아지게 하고 동요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의료 제공자 및 간병인과 긴밀히 협력하여 치매 환자의 개인적 필요와 선호도에 맞춘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의 목표는 증상을 개선하고 독립성을 유지하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