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도결석, 원인과 증상, 예방법

by 뉴런101 2022. 12. 28.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갑자기 입안에서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왔다면 편도결석입니다. 편도결석이란 무엇이며, 원인과 증상과 예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의 정의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노랗고 쌀알크기만 한 알갱이를 말합니다. 이름처럼 딱딱하지 않고, 누르면 쉽게 으깨집니다. 치아와 혀의 상태가 깨끗한데도 입에서 불쾌한 냄새와 맛이 나며 양치질을 하면서 구역질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가만히 있는데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쌀알크기만 하거나 좀 더 큰 울퉁불퉁한 형태로 나옵니다. 이렇게 생긴 알갱이가 나올 때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다보면 편도와라고 하는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습니다. 입을 벌려 목구멍을 보면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보이는 데 이곳에 노란 알갱이가 박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하고,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게 됩니다. 구강 위생이 불량하거나 비염등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 편도결석이 잘 생깁니다.

증상으로는 주로 입냄새가 나거나 입안에서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오기도합니다. 결석이 생길 때는 목이 간지럽거나 침을 삼길 때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납니다. 편도결석은 다른 결석과 다르게 우리의 건강을 헤치지않습니다. 편도의 역할은 코와 입으로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세균이 뭉쳐져 생긴 편도결석은 편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웠다는 증거이자 내 건강을 잘 지키고 있다는 표현입니다. 문제는 냄새 때문입니다. 조직과 병원균, 음식물 찌꺼기까지 뭉쳐져서 고약한 냄새가 나고 목의 이물감을 유발하여 불편을 느끼게 합니다. 땀구멍에서 땀이 나는 것과 같은 생리적 현상입니다. 체질에 따라 땀이 많이 나는 사람 적게 나는 사람이 있듯이 유달리 편도에 결석이 많이 생기는 사람이 있는 겁니다. 따라서 편도결석이 유난히 많다고 해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예방법 3가지

1. 목가글

소금물이나 무알코올 가글액으로 입안을 가글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편도결석은 깨끗하게 제거되지 못한 세균과 불필요한 조직들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서 생기는 것으로 결석의 재료들이 편도에 쌓이지 않도록 해주면 됩니다. 입안과 편도부위를 깔끔하게 씻어내는 것이 가글입니다. 의료용 생리식염수를 쓰거나 식염수 종이컵 1컵에 소금 1/3 티스푼 정도 풀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소금을 완전히 녹일 것) 렌즈용 생리식염수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가글액을 사용할 경우 무알콜을 사용합니다. 알코올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맹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글 올바르게 하는 방법

1)물을 한 모금 정도 입에 넣고 앞과 좌우로 볼에 바람을 넣는다.
2) 물을 또 한 모금 입에 넣고 목을 젖혀서 천장을 보게 한다.
3) 편도가 있는 입 안쪽을 10초 이상 헹군다.

2.코호흡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사람은 후비루 때문에 결석이 더 많이 생깁니다. 후비루란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고이면서 인두와 혀의 뿌리 쪽 편도 주위에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편도결석을 만들고 임냄새를 유발합니다. 이경우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으로 숨 쉬는 사람들의 특징

1) 자고 일어나면 목이 붓고 따갑다.
2) 건조하면 목이 바로 아프다.
3) 평소에 입을 벌리고 있다.
4) 입술이 항상 건조하고 거칠다.
5) 입이 쓰고 입냄새가 난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고 잡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결석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의식적으로 코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침샘마사지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침이 마르지 않게 해야 합니다. 침 속의 면역물질은 구강의 세균 증식을 억제합니다. 침의 분비가 잘 되도록 귀밑 움푹 들어가는 자리를 손가락을 눌러줍니다. 아랫입술 아래 들어간 부분을 지그시 눌러줍니다. 턱밑의 움푹 파인 곳을 가볍게 눌러줍니다.

치료법과 주의사항

인터넷에 편도결석 제거방법을 검색해보면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젓가락을 이용하거나 면봉으로 짜는 방법, 바늘을 뺀 주사기로 물을 쏴서 빼내는 법등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들은 위험합니다. 편도결석은 절대 집에서 빼지 마십시오. 집에서 편도결석을 제거할 때 잘못 건드려 편도 주변이 긁히거나 염증이 생깁니다. 불편하다고 건드리다 보면 결석이 박혀있던 편도의 구멍이 계속 커져서 더 큰 편도결석이 생깁니다. 반드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전문의를 통해 제거하시기 바랍니다.